[콘텐츠]PT샵, 필라테스 스튜디오 홍보는 이렇게 해야 효과적입니다.

관리자
조회수 5603


피트니스 마케팅을 하는 방법 중에서도 PT샵이나 필라테스 스튜디오처럼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곳은 일반적인 헬스장과 다르게 홍보를 해야 합니다.

PT샵이나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경우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주로 홍보를 합니다. 아무래도 근무하는 인원이 많지 않고, 1인샵 형태로 운영되는 곳이다보니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 홍보를 위해 투자하기가 열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운영하기가 간단하고 친숙한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매체를 마케팅 수단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인스타그램이 PT샵 및 필라테스 스튜디오 홍보에 있어서 최고의 마케팅 매체가 될 수 있을가요?

그렇다면 어떻게 운영을 해야 효과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로 PT샵이나 필라테스, 요가 등의 스튜디오 형태로 운영되는 피트니스는 일반적인 헬스장(혹은 반 퍼블릭)과 마케팅 전략의 결이 달라야 합니다.


헬스장은 보통 '실내체육시설업'이라고 합니다. '시설업'입니다. 말 그대로 회원으로 등록을 하고 웨이트 기구, 런닝머신처럼 헬스 기구를 이용하기 위한 곳입니다. 반면에 PT샵이나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헬스장처럼 단순히 운동 기구만을 이용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기보다는 피트니스를 위해 '강습'을 받는 곳이라고 하겠습니다. 일종의 '교습소'와 같은 곳입니다.


예를 들어서, 1:1 PT가 전문인 곳에서 헬스 기구만 이용하겠다며 오는 회원은 없습니다. 필라테스 스튜디오에 내가 알아서 운동할테니 필라테스 기구만  좀 이용하게 해달라는 회원도 없습니다. 요가 스튜디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곳은 어디까지나 강사나 트레이너가 주도하여 강습이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T샵과 같은 곳은 장소, 위치 정보와 함께 실내 시설을 알 수 있는 인테리어 정보 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회원들과 함께 호홉하며 수업을 주도하며 진행하는 강사, 트레이너 정보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실내 시설이 좋아 보여서 등록을 했더라도 막상 수업에 참여해보니 나를 담당하고 있는 강사, 트레이너와 잘 맞지 않는 것 같고 불만이 생긴다면 중도에 환불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훌륭한 강사, 트레이너가 근무 중이더라도 해당 트레이너에 대한 적절한 소개가 되어있지 않다면 그만큼 PT샵을 알아보는 잠재 회원에게 정보가 정확히 전달이 되지 않아 선택을 받기 어렵게 됩니다. 내가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하고 교육을 다녀서 전문성과 경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알려지지 않으면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구 및 시설에 대한 어필과 동시에 수업을 진행하는 전문성 있는 트레이너 대해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것이 PT샵 홍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두번째로 PT샵, 필라테스 스튜디오 홍보에 있어서 유리한 마케팅 매체는 '검색 노출'이 유리해야 합니다. 특히 지역 정보 검색에서 그렇습니다.


현재 지역 정보 검색에 가장 편리하면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네이버입니다. 사람들은 네이버를 통해 내 지역 내의 피트니스 정보를 찾습니다. 지도 정보를 통해 위치도 확인하고, 해당 업체를 먼저 이용한 사람들의 리뷰도 체크합니다. 따라서 네이버를 먼저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PT샵처럼 규모가 작은 곳은 보통 운영하기가 편하고 친숙하며, 많은 사람이 현재 이용 중이라는 이유로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매체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전략입니다. 사람들은 네이버에서 먼저 검색을 하지 인스타그램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 검색을 통해 지역 내 정보를 1차적으로 확인한 후에 부차적으로 인스타그램 등의 정보로 검색을 더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략적인 PT샵 및 필라테스 스튜디오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네이버 상에 지역 내 정보 노출이 잘 될 수 있게끔 세팅을 하면서 동시에 1차 유입을 통해 2차적으로 인스타그램까지 노출 유입이 될 수 있게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네이버 지도 업체 정보 등을 통해 위치, 시설 등 대략적인 정보를 전달하였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는 더 세부적으로 우리 샵의 퍼스널리티와 무드를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제 수업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 더 생동감있게 수업의 분위기를 간접 체험하게 해준다거나 회원들의 만족스러운 표정이나 좋은 수업 분위기를 전달해주고, 수업을 통해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은 내용을 시각적 이미지, 영상 등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특히 우리 샵의 강사, 트레이너가 어떤 사람이며 어떤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그 '분위기'는 어떠한지 직, 간적접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아직 실제 현장에 가서 상담을 하진 않았지만 마치 내가 경험을 한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전달이 된다면 성공입니다. '이 곳에서 운동을 하면 긍정적이야', '이 사람들 사이에서 운동을 함께 하고 싶어'라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단순히 노출 광고처럼 정보만 나열해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정보 전달은 검색 매체에서 하고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는 우리 샵의 긍정적인 느낌과 분위기를 전달해야 하며, 특히 실제로 강습을 진행하는 트레이너의 인간적인 면이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PT샵, 필라테스 스튜디오 등록을 부르는 힘의 원천은 무엇입니까?

등록율을 올려줄 수 있는 그 무엇은,

'바로 우리 자신, 최고의 마인드를 가진 여러분 그 자신'입니다.


- 내가 어떤 마음으로 일하고 있는지 알려야 합니다.

- 모든 회원들과 진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보여주고 알려야 합니다.
   헬스장에 비해 PT샵, 필라테스 스튜디오는 회원수가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통의 양과 질에서 앞서야 합니다.


- 회원들이 평소 원하는 부분들을 잘 캐치하고, 그 부분에 걸맞는 대답을 자문자답하는 식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면 효과적입니다.

- 글솜씨나 표현이 좀 투박하더라도 열정과 감사가 보이는, 그리고 그 샵(시설, 기구)만 빛나는게 아닌 사람이 빛나는 콘텐츠가 좋습니다.



김Pd @ 브릿지더갭






























브릿지더갭

ⓒ 2020 BRIDGE THE GAP

Phone. 010-7720-4200  |  Email. fitnessbtg@naver.com
Address. 인천광역시 부평구 주부토로 236 인천테크노밸리U1센터 D동 1414호
Biz License 755-88-0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