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광고비를 그렇게 쓰고도 효과가 없었던 이유

관리자
조회수 1536



피트니스 마케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홍보를 하더라도 중간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마케팅이 유지되지 않고 자주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마케팅 공백이 발생하게 되면 한 번씩 홍보를 진행했더라도 그 효과가 반감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케팅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지속적인 노출로 유입량을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매월 수 백만원씩 광고비를 지출하고도 효과를 별로 보질 못했다는 대표님들의 이야기도 자주 듣습니다. 보통 광고비를 지출하게 되면 그에 따라 고객이 유입이 되면서 자연스레 마케팅 효과를 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광고비를 지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만큼의 효과를 느끼지 못한다고 하시는 걸까요?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으니 잘 될리가...


이런 경우 문제를 진단해 보면 '마케팅 키워드'를 잘못 선정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마케팅 키워드를 잘못 선정했다는 것은 애초에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우고 있었던 셈입니다. 마케팅 키워드란 고객이 상품 정보를 찾으려고 온라인 검색을 할 때 우리 상품(센터)에 노출이 되어 유입이 될 확률이 있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논현동 부근에 거주하시는 분이 헬스장 등록을 고려한다면 '논현동 헬스장' 또는 '논현 헬스장' 등을 검색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식으로 유입 확률이 높은 핵심 키워드를 잘 선정하여 마케팅 작업을 성공적으로 해놓아야 우리 상품(센터)로 유입이 되어 구매전환(등록)까지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마케팅 키워드를 잘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면서 동시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제가 헬스장에서 진행 중인 마케팅 진단을 해보면 광고 중인 키워드들이 '노출 경쟁력', '광고 단가', '노출 횟수' 등 주요 광고 지표들을 염두에 두지 않고 마구잡이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종종 발견합니다. 또한 이런 경우는 전문 대행업체를 이용하고 있음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이 부족한 담당직원이 일을 미숙하게 한 것도 문제지만, 대행업체를 이용하고 있는데 상황이 이렇다면 대부분 광고비를 마구 쓰고 있는 중 입니다. 대행업체는 광고비를 많이 써야 본인들의 수입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의 효율, 성과 이전에 광고비 지출을 늘리기 위해 과다한 광고를 진행하곤 합니다. 광고주의 더 많은 광고비 지출이 곧 대행사 직원 본인의 인센티브로 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업체가 다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꼭 비싼 예산을 들여 광고를 진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적은 예산을 들여 진행을 하더라도 오히려 광고 효율도 좋은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칼럼을 참조해 주십시요.




▲ 믿고 맡겼던 대행사의 배신! 구조적인 문제에서 발생합니다 (링크)





광고비 대비 효과가 적다고 생각되면 아래 두 가지를  확인해보세요.


1. 경쟁이 높은 키워드에만 검색 광고(파워링크/키워드광고)를 집중적으로 지출한다?

피트니스 마케팅 관련 검색 광고 키워드들은 보통 아주 비싼 편에 속하지는 않지만 지역이나 특정 인기 키워드는 상당히 비싸기도 합니다. 클릭 한 번에 수 천원씩 광고비가 지출이 됩니다. 누가 클릭을 하더라도 한 번 누르면 몇 천원씩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키워드가 그만큼 경쟁이 높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유입이 되는 키워드를 의미하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하면 유입률은 좋습니다. 하지만 광고비 지출이 워낙 많기 때문에 진행 효율이 타당한지 세심히 검토해야 합니다. 해당 키워드로 몇 명이 유입이 되어서 얼마나 구매전환(등록)이 발생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100만원을 지출했는데 고작 10만원 정도로 매출이 발생한다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어떤 업체들은 이런 키워드들이 비싸니 더 저렴하게 블로그 마케팅을 하라고 제안을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도 경쟁이 큰 키워드는 진행하는데 비용이 더 발생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상위 노출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만약에 블로그 상위 노출을 100% 보장해준다고 하면 사기일 확률이 높으니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을 수는 있으나 현재 블로그 상위 노출을 100% 보장해줄 수 있는 곳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또한 경쟁이 쎈 키워드는 1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것도 어렵지만, 상위에 진입하는데 성공했더라도 금새 내려가게 됩니다. 어뷰징 작업(부정한 방법)을 통해 노출되는 기간을 좀 더 늘려주겠다는 업체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도 더 추가될 수 있고 어디까지나 약속한 기간이 끝나면 다시 내려가게 됩니다. 또한 이런 어뷰징 방법은 적발이 될 시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2. 경쟁이 높진 않은데 별로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 키워드가 많다?

헬스장을 등록하려는 사람들이 주로 검색하는 것은 '헬스장', '피트니스센터' 등의 키워드입니다. 물론 '다이어트'로 검색을 할 수도 있지만 효율이 더 높은 키워드는 아닙니다. 만약 '다이어트' 같은 키워드가 가격까지 높다면 이런 키워드는 무조건 광고 진행을 피해야 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슷한 맥락으로 관계가 있더라도 지역 내에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것이 아니라면 효과가 없습니다. 피트니스 고객은 지역 내에서의 관련 등록 정보 등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광고 중인 키워드 중에 이런 식으로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은 것을 골라내야 합니다. 효과는 없고 광고비만 축내는 것들입니다. 진짜 도움이 될만한 광고 키워드는 피트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광고주님이 더 잘 찾으실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업에 대한 이해가 없는 대행업체는 일반적인 시각에서 접근을 하기 때문에 그럴듯 해보이지만 막상 도움이 안되는 키워드가 다수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 브릿지더갭의 제안 


- 현재 광고 진행 중인 키워드의 목록을 뽑아본 후 누락되거나 삭제되어야 할 키워드를 선별해 봅니다.

- 광고비용이 과다한 키워드의 경우는 OOO OOO으로 대체하거나, OO 유입량으로 구매전환을 끌어올릴 수 있게 OOO를 기획합니다.
   ※ OOO 부분은 컨설팅 진행시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 장기적인 관점으로 블로그를 '브랜드 블로그'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경쟁력을 점차 만들어 나갑니다.

- 피트니스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대행업체를 통해 충분히 컨설팅을 받은 후 신중히 진행을 합니다.





제가 자주 말씀드리는 표현이 있습니다. 

과녁에 정확히 화살을 맞추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조준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 한 발의 화살로도 충분히 과녁에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무작정 여러 개의 화살을 남발하여 날린다고 과녁에 명중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하게 조준된 화살을 쏘는 작업.

광고비 대비 효과를 올리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김Pd @ 브릿지더갭




▲ 브릿지더갭은 광고주님의 성공을 확신으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링크)


















브릿지더갭

ⓒ 2020 BRIDGE THE GAP

Phone. 010-7720-4200  |  Email. fitnessbtg@naver.com
Address. 인천광역시 부평구 주부토로 236 인천테크노밸리U1센터 D동 1414호
Biz License 755-88-0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