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피트니스, 몰라도 너~무 몰라!" - 기존 대행사의 한계와 문제점 4부(마지막)

관리자
조회수 1808




피트니스업은 그 특성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특성에 맞춰 광고 매체와 캠페인, 집행 콘텐츠 등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가 피트니스 종사자 분들을 모시고 마케팅 강의를 할 때 항상 제일 먼저 설명드리는 것이 피트니스 마케팅만의 특징입니다. 이걸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마케팅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시리즈 3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시리즈 마지막입니다.
정확한 맥락 이해를 위해 가급적 1부부터 정주행하시길 권합니다.







피트니스업의 다른 비즈니스와 비교할 때 가장 큰 특징은 지역적 범위가 한정된다는 것입니다. 운동이라는 서비스는 고객의 물리적 '거리'가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특정 거리내에서 대부분 고객이 유입됩니다. 예를 들어 미용업의 경우, 고객이 이용하려는 곳이 거리가 가까우면 더 유리하지만 매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더 좋은 서비스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면 다소 거리가 있더라도 이동을 하기도 합니다. 병원의 경우도 입소문이 난 곳은 찾아서 가기도 하지요. 하지만 피트니스 서비스는 가급적 고객의 생활 동선 내에서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트니스 마케팅을 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특징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피트니스업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바로 수긍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곳이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마케팅을 집행하고 있지 못합니다. 철저하게 지역 내 잠재 고객을 타겟으로 마케팅 캠페인이 세팅되어야 하지만 디테일하게 고려되지 못한 경우를 자주 발견합니다.







피트니스업에 종사하고 있으신 분들도 이러한대 일반적인 마케팅 대행사는 어떨까요? 광고주 사업 아이템에 맞춰 디테일하게 브랜딩 요소까지 신경써서 기획하는 곳도 흔치 않을뿐더러, 피트니스업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각에서 진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 
먼저 키워드 검색광고(파워링크)를 세팅할 때, 광고 키워드 선정[ ?????? ] 보다는 [ ?????? ] 위주로 먼저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성과와 효율적으로도 그렇습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이 방법이 가장 현명합니다. 


2.
피트니스 마케팅을 위한 최고의 마케팅 매체[ ?????? ] 등이며, [ ?????? ] 같은 매체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행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놀랍게도 많은 대행사가 추천을 합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본인들에게 더 많은 인센티브가 발생하는 광고 매체여서 그렇거나(집행 성과는 뒷전), 피트니스 마케팅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입니다.


3.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 ?????? ] 는 완전 비추입니다. [ ?????? ] 식의 콘텐츠로 구성해주는 곳은 마케팅 기획에 대해 전혀 고민하지 않았거나 피트니스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피트니스의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콘텐츠는 [ ?????? ] 위주로 구성이 되어야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것도 그렇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경우를 저는 너무나도 많이 봤습니다.

※ [ ?????? ] 으로 된 부분은 '마케팅 컨설팅' 진행시 모두 설명해 드립니다. 


4. 
피트니스업의 1년 간의 영업 사이클을 고려한 마케팅 기획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 상권별로 다른 고객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피트니스 대표님들은 이런 부분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대행사는 이런 요소까지 고려할 여유가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광고주 대표님들과 대행사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간극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피트니스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원활하게 업무가 돌아갑니다.









지금까지 총 4부에 걸쳐 시리즈로 피트니스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기존 대행사를 이용할 때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광고주분께서 이러한 부분들을 극복하고 대행사 선정시 고려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비를 예산에 맞춰 최적의 효율로 맞춰서 관리할 수 있는가.

2. 과도하게 광고비를 책정하여 불필요하게 집행되는 것은 없는가.

3. 주기적으로 마케팅 진행에 대한 리포트가 발행되고, 최대한 디테일하게 관리를 하려고 하는가.

4. 매체 변동성에 맞춰 광고주에게 새로운 제안을 적극적으로 하는가.

5. 유입, 노출뿐만 아니라 브랜딩에 관심갖고 콘텐츠를 기획하는가.

6. 피트니스 전문성에 대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 있는가.

7. 광고주 및 실무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가.







본 시리즈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피트니스업에서 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을 수 있다이지, 모든 마케팅 대행사들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하는 업체들도 있을 것이고 또 앞으로도 나올 것입니다. 다만 대행사 선정시 꼭 고민해야 할 부분은 정말 중요하니 항상 확인을 해야 합니다. 브릿지더갭은 피트니스 대표님의 고민을 꼭 덜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리즈  기존 대행사의 한계와 문제점 ]

1부 "광고비야 나가라 계속 계속"

2부 "그건 너무 과한 요구에요 광고주 님"

3부 "도대체 마케팅 회사야 세일즈 회사야?"

4부 "피트니스, 몰라도 너~무 몰라!"

 처음부터 정주행하기 (링크)



김Pd @ 브릿지더갭

브릿지더갭

ⓒ 2020 BRIDGE THE GAP

Phone. 010-7720-4200  |  Email. fitnessbtg@naver.com
Address. 인천광역시 부평구 주부토로 236 인천테크노밸리U1센터 D동 1414호
Biz License 755-88-01937